일교차가 커지며 비염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공기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비염 환자가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비염에 걸리면 잦은 콧물 재채기로 일상생활 및 학업에 지장을 주는 등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비염은 축농증, 중이염, 결막염으로 악화되기도 하며 학습장애와 성장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 입으로 숨을 쉬다 보니 얼굴형과 치열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비염으로 진행되면 폐를 비롯한 호흡기관과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 때문에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은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럼 환절기 비염 치료 방법 및 관리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염의 원인
비염은 비염을 유발하는 알러지 물질이나 큰 일교차,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건조한 공기, 대기오염 물질, 스트레스, 피로 등에 노출되면 발생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공기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비염환자가 크게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우리 몸의 면역력과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코와 기도 점막의 방어기능이 약해져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폐에 이상이 생겨 폐기능이 떨어지면 비염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
비염에 걸리게 되면 코에서 더 많은 혈액과 체액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콧물의 양이 증가하고 코가 충혈되거나 부어서 통증을 느끼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코 막힘, 맑은 콧물, 발작적인 재채기 등이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재채기와 콧물로 인해 두통이 생기거나 식욕이 없어지기도 하며 간지러운 증상도 있습니다. 비염이 심해지면 눈이 충혈되고 가렵고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또 코로 숨을 잘 쉬지 못해 입으로 숨쉬게 되어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경우가 많고 입을 벌리고 잠으로 인해 목이 건조해져서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 방법
환절기 비염 및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했을 경우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확인한 후 그 물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에 뿌리는 알레르기약을 처방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트리빈, 나자케어, 나조넥스, 코앤쿨, 코앤, 아바마스 등 여러가지 코 스프레이가 있으니 처방받아서 코 안 쪽에 분사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올바스오일과 같은 유칼립투스 오일을 화장지나 베개 근처에 뿌리고 잔다거나 어린이의 경우 비염패치 등을 붙이고 자면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작두콩인데요. 콧물 분비를 억제하는 히스티딘 성분이 다른 콩에 비해 3배이상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 함량이 높아 신진대사 활성화, 면역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작두콩차를 따뜻하게 꾸준히 마셔도 좋습니다.
환절기 비염 치료 방법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도 있는데요. 운동을 꾸준히 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몸, 특히 코와 같은 호흡기를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으로는 적절한 습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건조해도 습해도 힘들어하니 습도를 50%를 넘지않도록 유지시켜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내에 먼지가 많으면 콧속 점막이 자극되니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코 세척을 하루 1-2번하여 콧물이나 코 점막에 있는 물질을 씻어내주는 것도 비염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찬 음료수는 피하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지 않게 신경쓰고 큰 일교차에 노출되지 않도록 얇은 겉옷으로 체온을 관리한다거나 족욕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환절기 비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